
모임 재개를 위한 점검
교회 모임 재개를 위해 개체 교회가 고려해야 할 질문들
General:
- 모임 재개에 관한 대화에 어떤 사역 리더들과 사역자들을 초대해야합니까?
- 이번 위기 때 우리 교회 사역에서 어떤 강점이 드러났습니까?
- 이번 위기가 우리 교회 사역에서 어떤 결함을 드러냈습니까? 우리 사역이 일관되게 더욱 효과적이기 위해 우리가 변화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비슷한 위기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조정이 필요합니까?
- 모임을 재개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와 인원 제한을 지키기 위해 예배 추가를 고려해야 합니까?
- 예배 장소에 간격을 두고 앉도록 자리를 배치해야 합니까?
- 어떤 행사와 사역이 즉시 재개되어야하며, 어느 것이 둘째, 셋째 단계로 늦춰져야 합니까?
- 모임 재개 단계에서 기도 모임은 어떻게 시행되어야 합니까?
- 언제 소그룹들이 다시 대면하여 만나도록 허용할 것이며, 어떤 예방 조치를 취할 것입니까?
- 어떻게 회원들과 복음을 나누며 또한 사람들을 예배에 초대 할 수 있습니까?
- 이 위기 동안 누가 지도자로 성장했습니까? 어떻게 그들과의 협력을 통해 그들을 성장하게 할 수 있습니까?
- 모임 재개 단계에서 침례식, 결혼식, 장례식을 어떻게 집례 할 것입니까? 어떻게 하면 사회적 거리 요구와 인원 제한을 지키면서 종교 의식을 거행할 수 있습니까?
- 사람들이 서로 어떤 방식으로 인사할 것인지를 제안 할 것입니까? 모임 재개 초기에 악수와 포옹을 피해야합니까?
- 예배와 교회 모임을 위해 손 씻는 장소를 얼마나 어디에 설치하시겠습니까?
- 이 기간 동안 사람들의 안전을 위해 추가로 청소해야 할 곳이 어딥니까? 누가 어떻게 청소할 것입니까?
- 교회에서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거나 확진 된 경우 시설 청소 및 소통 측면에서 어떻게 해야합니까?
- 모임 재개 초기에 사람들에게 마스크 착용을 강제하거나 요청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까?
- 어떻게 헌금 바구니를 돌리지 않고도 헌금을 거둘 수 있을까요?
- 모임 재개 초기에 성찬식을 하는게 바람직합니까? 장기적으로 어떻게 성찬식을 보다 안전하게 할 수 있겠습니까?
- 모임 재개 초기에는 주보를 나눠주기를 삼가고 대신 온라인이나 화면에 게시해야 하지 않을까요?
- 현재 교회 웹사이트나 쏘셜 미디어(카톡, 밴드)가 충분히 역할을 하고 있습니까? 계속 되는 위기 상황에서 배운 점은 무엇입니까?
- 모임 재개 초기에, 식사나 음료(커피 포함)를 제공하는 것을 삼가야 하지 않을까요?
- 교회 아웃리치의 일환으로 현장에서 예배드리지 못하는 연약한 사람들을 위해 생중계나 녹화된 온라인 주일 예배를 계속 제공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 모임 재개 초기에 참석이 불가능하거나, 참석을 불편해 하는 교인들을 위해서 어떻게 목사로서, 목회적 돌봄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까요?
- 아프거나 입원해 있거나 시설이나 집에서 생활 보조를 필요로 하는 교인을 위한 목회적 지침은 무엇입니까?
- 코로나 사태 후에 어떻게 교회가 지역사회에 지속적으로 섬기며 다가가야 합니까?
- 코로나 사태 후, 어떻게 하면 비신자, 초신자, 혹은 교회로 새로 연결된 사람이 예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을까요?
- 아픈 교인이나 예배 참석을 자제해야 하는 증상을 가진 교인에게 교회가 소통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입니까?
- 해외 여행한 사람에겐 최소한 14일은 예배에 참석하지 말라고 권고해야 하지 않을까요?
- 우리가 시설들을 오픈할 때 고려해야 할 책임 사항이 있습니까?
- 단계 별로 재개할 때 어떤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까? 언제, 어디서, 그리고 어떻게 교회 및 지역 사회와 지속적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을까요?
- 다른 바이러스나 코로나 19이 다시 유행한다면, 주로 주일 모임에 초점을 맞췄던 교회가, 소그룹 환경에서 할 수 있는 사역들에게 초점을 맞추기 위해 교회가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합니까?
- 교회와 선교를 위한 헌금에 어떤 변화가 있습니까? 모임을 재개하면서 이런 것들을 어떻게 적절하게 언급할 수 있을까요?
Children’s Ministry:
- 어린이 사역을 즉시 재개해야 할까요 아니면 기다렸다가 천천히 단계별로 재개해야 할까요? 만약 단계별로 재개한다면 어떤 식으로 해야 할까요?
- 재개할 때 섬김에 대한 부담감에 대하여 자원봉사팀과 대화해 보셨습니까? 많은 봉사자들이 위험 군에 속해서 섬김을 재개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아이들을 안전하게 돌볼 봉사자들이 있습니까?
- 만약에 입실을 체크한다면 어떻게 가장 위생적인 방법으로 할 수 있겠습니까?
- 재개에 관련된 모든 과정을 최대한 부드럽게 하기 위해 봉사자들, 부모들과의 어떤 소통 전략이 있습니까?
- 앞으로도 기저귀 가는 것과 화장실에 가는것을 도와줄 것입니까?
- 아이들은 사회적 거리 두기를 지키지 못할텐데, 그것이 프로그램 짜는 데 어떤 영향을 줄 것 같습니까 (비율, 간식, 놀이터…등등)?
- 팀 모두가 어린이 활동에서 적절한 위생 절차를 철저히 숙지하기 위해 어떤 단계를 밟아야 할 것 같습니까 (예배 시간 에, 교실에서, 화장실에서…등등)?
- 주일 예배 중에 또는 예배와 예배 사이에 누가 필요한 청소를 할 것입니까?
- 언제 아이가 모임에 참석할 수 없는지 명확하게 기술한 “아픈 아이에 대한 방침”이 공공 장소에 게시되어 있습니까? 입실 관리를 위해 체온을 잴 것입니까?
- 아이들의 출석을 금하는 방침을 어떻게 지킬 것입니까? 만일 아이가 유/초등부 프로그램에 못 들어가면 어른 예배에는 참석할 수 있습니까?
- 이런 방침들이 방문자 가족에게 어떤 영향을 줄 것 같습니까?
- 안전 규정 때문에 모이는 수를 줄여야 한다면, 어떻게 모이는 인원을 줄일 것이며, 봉사자와 부모에게 어떻게 전달 할 것입니까?
Youth Ministry:
- 언제 교회에서 모임을 재개할 수 있습니까? 모임 재개를 위해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이 있습니까?
- 모임을 재개할 때 어떤 사역과 활동을 하지 않을 것인지를 파악했고, 왜 하지 않을 것인지 설명했습니까? 이런 것들이 논의되었고, 교회의 리더쉽에서 인정했습니까?
- 어떤 사역을 재개할 것입니까? 언제 어떤 방식으로 재개할 것입니까?
- 사역을 재개할 때 위생과 안전을 위해 어떻게 할 것입니까? 누가 어떻게 추진하고 평가할 것입니까?
- 우리의 위생과 안전 계획이 지방 정부의 방침과 규정을 따릅니까?
- 효과적인 청소년 훈련을 위해 모임에서 필수적인 활동은 무엇입니까?
- 언제 어디서 모임 재개 계획에 대해 소통할 것입니까? 그리고 언제 어디서 부모와 봉사자에게 모임 재개 계획을 알릴 것입니까?
- 모임 재개 전에 봉사자와 부모, 그리고 청소년에게 새로운 위생과 안전을 위한 지침을 잘 알리기 위해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까? 새로 오는 방문자에게 이 지침을 어떻게 적용할 것입니까?
- 누가 아파서 집에 있어야 하는 경우를 대비한 계획이 있습니까?
- 아프거나 아파 보이는 청소년들을 최대한 배려하면서도 건강 위험은 줄이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까?
- 만약 전염병이 다시 창궐하여 지방 정부에서 집에 머무르라는 명령을 내릴 때 사이버로 전환할 구체적인 계획이 있습니까?
- 이번 격리 기간에 격리를 넘어 우리의 모임을 유지하기 위해 무엇을 어떤 방식으로 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