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개척

하나님의 교회 증식 역사에 동참함으로 미국을 새롭게 복음화하는 C&MA의 노력에 초점을 둔 다음의 원칙에 의해 교회를 개척합니다.

  1. 예수 그리스도께서 추수의 주님이 되신다. 주님께서 미국내에 모든 부류의 사람들 가운데 잃어버린 양을 모으시는데 동참하도록 우리를 부르신다.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누가복음 19:10).
  2. 교회 개척은 영혼구원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것은 지금까지의 C&MA의 사역을 통해서 입증되었다.      
  3. 교회개척은 누가복음 4장 43절에 기록된 예수님의 사역 우선순위에 순종하는 응답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다른 동네에서도 하나님의 나라 복음을 전하여야 하리니 나는 이 일로 보내심을 입었노라 하시고.”
  4. 교회 개척의 초점은 다른 목장의 양을 유혹하는 것이 아니라 잃어버린 사람들과 친하게 되고 그들을 얻는 것이어야 한다. “바리새인의 서기관들이 예수께서 죄인과 세리들과 함께 잡수시는 것을 보고 그 제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먹는가 예수께서 들으시고 저희에게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원이 쓸데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데 있느니라 내가 의원을 부르러 온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마가복음 2:16-17)
  5. 기독교가 보편화 된 나라에서 효과적인 전도가 되려면 교회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그리스도의 사랑을 드러내는 섬김을 통해서 복음이 지역사회에서 성육신할 수 있어야한다. 그리고 추수 때부터 다음 추수를 위하여 지도자를 길러내는 단순한 제자양육 구조가 마련되어야 한다. “생베 조각을 낡은 옷에 붙이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기운 새것이 낡은 그것을 당기어 해어짐이 더하게 되느니라.” (마가복음 2:21)
  6. 문화 장벽을 뛰어넘는 선교적 원리들을 적용하여야 한다. 복음을 듣는 이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복음은 쉽고 명확하게, 듣는 이의 편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증거되어야 한다. “내가 모든 사람에게 자유하였으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더 많은 사람을 얻고자 함이라 약한 자들에게는 내가 약한 자와 같이 된 것은 약한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여러 사람에게 내가 여러 모양이 된 것은 아무쪼록 몇몇 사람들을 구원코자 함이니.” (고린도전서 9:19, 22)
  7. 교회 개척자와 그 배우자가 교회 개척을 위해 잘 준비할 수 있도록 투자한다. 이 투자에는 다음 것들이 포함된다: 교회 개척자와 배우자에 대한 바른 평가, 개척자 훈련, 처음 3년 동안 개척자를 도와 줄 코치, 재정적 지원.
  8. 생존 또는 하나의 교회 개척을 뛰어넘어 제자 배가, 소그룹 배가, 지도자 배가, 교회 배가를 이루는 교회 증식의 정신에 헌신한다.
  9. 건강하고 증식하는 교회을 위해서는 개척자와 배우자의 일편단심의 자세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는 또한 각 지역회, 지교회, 사역자들의 희생적인 헌신을 포함한다. “운동장에서 달음질하는 자들이 다 달아날지라도 오직 상 얻는 자는 하나인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너희도 얻도록 이와 같이 달음질하라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그러므로 내가 달음질하기를 향방 없는 것같이 아니하고 싸우기를 허공을 치는 것같이 아니하여” (고린도전서 9:24-26)
  10. 개척을 지원하는 개척팀을 개발하는데 헌신한다. 개척자를 지원할 기도의 동역 그룹은 개척팀의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며.” (요한복음 15:5/시편 127:1)
  11. 온전히 기능하는 건강한 교회가 세워지기 위해서는 총체적 접근이 필요하다. 성급한 출산은 아기의 건강한 성장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높다. 개척이 공식화 되기 전에 충분한 개척 멤버 형성에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 새 교회를 공개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핵심 그룹을 (Core Group) 배양하는 기간을 의도적으로 가진다.
  12. 한인총회 내에 교회개척운동을 실현할 수 있는 체제가 갖추어져야 한다. 그 체제에는 다음의 것들이 포함된다. 
  • 기도
  • 개척자 모집
  • 개척자 훈련 
  • 개척자 평가
  • 개척자 코칭 
  • 지역회/모교회와의 협력 
  • 재정 지원
  1. 개척국과 개척위원회는 과감한 교회개척운동의 비전을 제시하고 이러한 비전이 각 지역회와 지교회를 통해 실현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효과적인 준비와 협력의 네트워크를 세 단계로 마련하여 필요한 지원과 조정 역할을 한다:  개척국, 모교회, 개척자.
  2. 우리 이전 세대가 그리스도의 나라를 확장하고 새 교회를 출산하기 위하여 희생한 사실을 인정하고, C&MA의 모든 교회는 사도행전 1장 8절 말씀에 순종하여 예루살렘과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교회를 세울 책임이 있음을 인식한다.
  3. C&MA의 열방을 향한 비젼이 21세기에 이루어지는 것은 건강하고 증식하는 선교적 교회를 개척하는 데에 이 세대가 얼마나 희생적으로 헌신하는 가에 달려있다고 믿는다.

답글 남기기